미래창조CEO아카데미
 
CEO 추천 도서


CEO 추천 도서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 임태섭 , 커뮤니케이션북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5-04-17 18:50 조회1,921회 댓글0건

본문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임태섭,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2

서양의 스피치 이론과 우리의 커뮤니케이션 문화를 접목시켜 창의적으로 구성한 스피치 핸드북
1997년 초판 발행 이후 대학에서 가장 많이 교재로 채택된 스피치 분야의 바이블!
더욱 풍부한 사례와 정교한 체계를 갖춘 2003년 전면 개정판

이 책은 우리 사회가 건전한 말의 문화를 조성하는 데 필요한 밑거름을 제공하자는 취지에서 기획되었다. 그래서 당장 활용할 수 있는 스피치 기법들을 ‘인스턴트 식품'식으로 가공하여 단편적으로 소개하는 방식을 피하고, 스피치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원리와 활용 기법들을 체계적이고 이론적으로 논의하는 방식을 택했다. 이러한 접근법만이 하나의 문화영역을 구성할 정도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말'에 대한 올바른 대접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 책을 쓰면서 필자는 두 가지 일을 적절히 절충하고자 노력하였다. 첫째는 서구의 발전된 스피치 이론을 소개하는 일이었다. 서양 사람들은 그리스·로마 시대로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스피치를 생활화하면서 다양한 원칙과 기법을 개발해 왔다. 이들의 스피치에 대한 노하우는 남의 나라 것이라고 무시하기에는 너무나 풍부하고 실전적이다. 그래서 가능한 한 많은 서양의 스피치 이론을 소개하려고 노력하였다. 둘째는 우리의 문화적 전통에 어울리는 우리 나름의 스피치 모델을 정립하는 일이었다. 서구의 스피치 이론이 제아무리 탁월하다 하더라도 우리 문화에 그대로 적용될 리는 없다. 우리는 서양 사람들과 달리 달변가를 경계하고 눌변가를 포용하는 독특한 스피치 문화를 갖고 있다. 그러니 우리 나름의 스피치 모델을 찾기 위해서는 서양의 이론을 대폭 수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 이 절충 노력의 결과 이 책에서 소개되는 스피치의 원칙과 기법은 서양의 이론과 우리의 문화를 적절히 통합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저자 소개>
임태섭

<>

서울대학교 신문학과(언론정보학과)에서 학사 및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미시간주립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과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콜로라도대학교(University of Colorado Boulder) 커뮤니케이션학과 조교수, 미국 위스콘신대학교(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커뮤니케이션 예술학과 조교수, 광운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를 역임하였고, 현재 미국 위스콘신대학교(University of Wisconsin-Milwaukee) 정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는「정, 체면, 연줄, 그리고 한국인의 인간관계(편)」가 있다.


< 목 차 >
목차
I 부. 스피치의 이해

잘 모르는 사람에게는 부담이 되는 스피치.
그러나 본질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사람에게는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제1장정보화 사회와 스피치 ‥ 3
1. 스피치의 중요성 ‥ 4
2. 스피치의 종류 ‥ 7
3. 이 책의 목적과 범위 ‥ 13

제2장좋은 스피치와 뛰어난 연사 ‥ 17
1. 좋은 스피치의 조건 ‥ 19
2. 좋은 연사의 조건 ‥ 27

제3장발표 불안증의 극복 ‥ 33
1. 발표 불안증의 이해 ‥ 35
2. 불안증 관리의 기본 원칙 ‥ 38
3. 불안증의 경영 기법 ‥ 43


II부 스피치의 준비

스피치는 수필이 아니다. 먼저 뼈대f를 구축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조직한 다음 맨 마지막에 자세한 내용과 표현을 개발해야 한다.

제4장자신의 이해 ‥ 51
1. 지피지기의 중요성 ‥ 52
2. 자기 분석의 세부 사항 ‥ 52

제5장청중 분석과 대응 ‥ 65
1. 청중 분석의 중요성 ‥ 66
2. 분석 사항 ‥ 67
3. 청중에 대한 정보 수집 방법 ‥ 81
4. 스피치 상황의 분석 ‥ 82

제6장주제문의 개발 ‥ 89
1. 주제문의 중요성 ‥ 91
2. 주제문의 개발 절차 ‥ 92
3. 스피치 주제의 선정 ‥ 93
4. 스피치 목적의 결정 ‥ 99
5. 주제문의 개발 ‥ 107

제7장주요 아이디어의 개발 ‥ 111
1. 토우피 ‥ 113
2. 일반 토우피 ‥ 114
3. 특수 토우피 ‥ 128

제8장세부 내용의 개발 ‥ 131
1. 주장의 입증과 논증의 개발 ‥ 133
2. 정보적 아이디어의 설명 ‥ 160

제9장스피치 내용의 조직 ‥ 169
1. 조직의 중요성 ‥ 171
2. 스피치 조직의 단계 ‥ 172
3. 주요 아이디어의 조직 기법 ‥ 174
4. 세부 내용의 조직 기법 ‥ 184
5. 스피치 주요부의 조직 ‥ 185

제10장서론과 결론의 개발 ‥ 205
1. 서론 ‥ 207
2. 결론 ‥ 224

제11장개요서의 작성 ‥ 235
1. 개요서에 의한 스피치의 장점 ‥ 236
2. 개요서의 종류 ‥ 237
3. 준비 개요서 ‥ 238
4. 실행 개요서 ‥ 250

제12장표현 방식과 스타일 ‥ 259
1. 좋은 표현의 조건 ‥ 261
2. 특수 표현 기법 ‥ 267
3. 스타일 ‥ 281


III부 스피치의 실행

아무리 좋은 내용일지라도 전달하는 방법이 세련되지 못하면 청중의 감동을 이끌어내지 못한다. 스피치도 마찬가지이다.

제13장스피치의 실행과 목소리 ‥ 295
1. 스피치의 실행 방식 ‥ 297
2. 스피치 실행 원칙에 대한 오해 ‥ 301
3. 스피치 실행의 기본 원칙 ‥ 304
4. 목소리와 발음 ‥ 306
5. 스피치 실행시 유의 사항 ‥ 313
6. 청중의 반응과 이에 대한 적응 ‥ 314

제14장몸가짐과 제스처 ‥ 321
1. 몸짓언어의 중요성 ‥ 322
2. 자세‥ 323
3. 몸 움직임 ‥ 325
4. 시선 ‥ 328
5. 표정 ‥ 329
6. 제스처 ‥ 331
7. 외양 ‥ 336
제15장시각 자료의 활용 ‥ 337
1. 시각 자료의 기능 ‥ 339
2. 시각 자료의 종류 ‥ 340
3. 시각 자료 준비시 유의 사항 ‥ 348
4. 시각 자료 발표시 유의 사항 ‥ 350

IV부 스피치의 각론

말의 위력은 대단한 것이다. 주어진 상황에 맞추어 잘만 사용하면 지상 최고의 무기가 될 수 있다. 말 한 마디는 인간의 운명을 바꾼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